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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부제: 보는 순간 사고 싶게 만드는 9가지 법칙)을 요약해보았다. 컬러와 빛의 마케팅 효과에 대한 책이다. 여러 매체를 통해 이미 들었거나 알고 있는 정보도 많다. 하지만 파편적으로 알고 있는 정보를 마케팅에 적용할 때 쓸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게 정리되어 있다. 그리고 실제 조사를 통해 효과를 확인한 사실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해주고 있어 신뢰감을 준다. 9가지 법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좋아 보이는 것은 잊히지 않는다. 색상, 패턴과 소재, 심벌마크를 사용해 사람들의 머리에 각인시켜라.
- 배스킨라빈스는 핑크색, 이마트는 노란색이라는 색깔을, 아디다스, 나이키, 폴로, 크로커다일은 심벌을, 머핀을 주요 상품으로 하는 마노핀이라는 베이커리 카페는 포장재를 떠올리게 하는 주름무늬 패턴을 점포 디장인에 적용하여 주제를 드러내고 잊히지 않게 만든다.
2. 과한 것은 주목받지 못한다. 기본 색상 75% 보조 색상 25% 주제 색상 5%로 주제를 강조하라.
- 스타벅스 : 기본 색상 아이보리, 보조 색상 짙은 갈색, 주제 색상 짙은 초록색
- 이마트 : 기본 색상 흰색, 보조 색상 검은색, 주제 색상 노란색
- 한식당 : 기본 색상 흰색 또는 베이지, 보조 색상 갈색, 주제 색상 노란색이 가미된 밝고 따듯한 초록
- 에뛰드 하우스 : 흰색 분홍색 5:5로 과도하게 사용해 주제 색상을 강조하는데 실패
3. 색상마다 사람들에게 전해지는 감정이 있다. 좋아하는 색이 아닌 고객에게 전달해야 할 감정을 담은 색을 선택하라.
- 뉴스 배경, 은행, 삼성은 신뢰감을 주는 파란색
- 맥도널드 식욕을 돋우고 빠르다는 느낌을 주는 노란색과 빨간색
- 카카오는 주목하게 하고 귀여운 느낌을 주는 노란색
- 샤넬은 단순함과 우하한 느낌을 주는 검은색
- 보라색은 죽음을 상징해 과거에 부정적, 우아함과 고귀함을 대표해 귀금속 액세서리
- 진보라색은 성숙한 여성미, 보라색은 중성미
- 흰색은 질리지 않고 신선한 느낌을 주지만, 때때로 색소를 쓰지 않아 저렴한 느낌을 주기도 함
- 갈색은 다른 색과 조화를 잘 이루어 포근한 편안함, 여유, 싫증 나지 않음, 맛있게 요리된 음식, 연륜과 안정감 풍요로움을 느끼게 하여 좋은 품질을 내세우고 싶으면 사용하기를 추천함
4. 색상이 주는 시각적 효과는 다른 감각에 영향을 줘서 감정을 일으킨다. 필요한 감각을 을 일으켜라.
- 시간 감각 : 빨간색 - 시간을 길게 느끼게 함, 차가운 색(파란색, 흰색, 은색, 회식) - 시간을 짧게 느끼게 함
- 무게 감각 : 명도가 높은 색은 가볍게, 낮은 색은 무겁게 보임. 심리적 안정감을 위해 명도가 낮은 색이 아래에 둬라.
- 온도 감각 : 붉은색 계약은 따듯하게, 파란색 계열은 차갑게 느껴짐. 따듯한 색부터 차가운 색까지 순서대로 배열하면, 빨강 - 주황- 노랑 -초록 - 자주 - 검정 - 파랑- 흰색임
5. 빛의 색온도는 생체 리듬과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이를 활용하라.
- 사람이 돋보이는 아름다워 보이는 색온도 3500K : 마사지샵 파우더룸 화장품 매장
- 마음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2500~3000K : 카페, 식당
- 집중하고 긴장하게 만드는 5000~6000K : 강의실
- 빠르게 움직이고 활기차게 만드는 6000K : 마트
- 마음을 안정시키는 3000K : 고객 불만처리 데스크
- 해가 뜬 후 두 시간 두쯤의 색온도 4000K : 가정집
6. 빛의 밝기와 차이를 활용하라. 빛이 찬란하게 빛나기 위해서는 어둠이 있어야 한다.
- 일렉트로 마트 : 익살스러운 캐릭터를 비추는 빛을 주변보다 밝게 하여 전자제품 특성상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분위기에 인간미를 더함
- 갤러리아 백화점 : 통로는 어둡게, 진열된 곳을 매우 밝게 하여 제품을 극적으로 연출
7. 빛의 각도와 높이가 제품을 더 예쁘게, 또는 나쁘게 보이게 만든다. 45도 각도와 76cm의 거리로 조명을 세팅하라.
- 피팅룸 : 정수리에서 비춘 빛은 얼굴에 그림자를 만들어 주름이 선명하고 나이 들어 보이게 만든다. 빛이 가슴 아래, 즉 45도로 떨어지게 하면 젊고 예뻐 보임
- 제품 : 45도로 떨어지는 빛은 크고 입체감 있게 느껴짐. 반면 아래에서 위로 비추는 빛은 위압과 공포를 느끼게 함.
- 음식 : 76cm의 높이에서 비출 때 가장 맛있어 보임. 그리고 낮은 조명은 사람을 가까이하게 만들어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음식의 향을 진하게 느끼게 함
8. 상품의 배치가 고객을 끌어들이고 머물게 한다.
- 고객을 오랫동안 머물게 하려면, 섬 효과 노려라. 그리고 섬 간의 거리를 6걸음 정도로 동선을 구성하라.
- 상품의 높이는 황금 구역인 100~140cm에 배치하라.
- 시선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향한다. 강렬한 메시지를 주고 싶을 땐 왼쪽, 천천히 자세한 정보를 받아들이게 하고 싶을 때는 오른쪽에 배치하라.
9. 사람들은 물건을 사면서 가치도 함께 산다. 가치를 전달하라. 그리고 그 가치와 철학이 훤히 다 보이도록 하라.
- 교보 문고 :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라는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책을 사지 않더라도 읽고 오랜 시간 머물 수 있게 만듦
- 안톤 앤 안톤 : '엄마가 가족에게 주고 싶은 것들.'이라는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포장재로 친환경 종이나 노끈을 사용
- 파타고니아 : '신제품을 사기보다는 기존 제품을 고쳐 입고 더 오래 입으라.'는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소재의 40%를 재활용으로, 내구성을 10년 이상 갈 정도로 제품을 제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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