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에 성공하기 위한 수많은 법칙이 있다. 많은 법칙이 있다는 말은 그만큼 지켜야 할 일이 많다고 생각할 수 있다. 역설적이게도 지켜야 할 일이 많을수록 규칙을 지키기는 더 어려워진다. 혹시나 수많은 법칙을 다 실행한다고 하더라도, 명확하지 않은 방향성만 남게 될 것이다.
'80/20 법칙'이라는 책을 통해 80%를 만드는 20%에 집중하라는 메시지로 돌풍을 일으킨 리처드 코치가 이번에는 무조건 심플이라는 책을 통해 기업의 핵심 성공 요건으로 단순화 전략을 소개한다. 리처드 코치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성공한 기업은 예외 없이 이 단순화 법칙을 적용했다고 한다. 단순화 전략은 크게 두 가지로, 가격 단순화와 상품 단순화가 있다.
가격 단순화 전략
가격 단순화 전략은 서비스나 상품의 가격을 절반이나 그 이하로 인하하는 방식이다. 가격 인하를 성공하면 수요를 기하급수적으로 팽창시킨다. 높아진 수요는 원자재 수급 경쟁력을 높여 보다 큰 가격 인하를 할 수 있는 선 순환을 일으킨다. 보통은 가격 인하를 강구하려면 제조 원가를 줄이는 것부터 생각하는데 이렇게는 획기적인 가격 인하 효과를 얻을 수 없다. 보다 창의적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가격 단순화 전략 사례
포드 : 자동차 1대의 가격이 숙련 노동자의 1년 치 임금보다 비싼 당시 자동차는 부유한 사람들의 취미영역이었다. 적정 임금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구매할 수 있게 1/3 수준으로 가격을 인하한 결과, 1905년~1906년 대비 1920년 판매량이 181배 증가하였다.
이케아 : 운송비가 가구 업계에서 가장 큰 비용을 발생시킨다는 것을 파악하고, 플렛 팩 형태로 포장하여 고객이 직접 가져가서 조립하도록 만들었고 땅값이 싼 곳에 창고형 매장을 지어 여러 단계의 운송을 없앴다. 그 결과 연매출 290억 유로에 타 가구업체의 2배가 넘는 15%의 영업 이익률을 달성했다.
맥도널드: 맥도널드 형제가 고안한 메뉴 수를 한두 개로 한정하고 제조 공정을 단순화, 표준화해 가격을 낮추고 품질을 높인 시스템을 크록 사업권을 얻어 시스템화하고 거대한 규모로 확장했다. 그리고 팁을 줄 필요가 없도록 만들고, 화장실을 반짝일 정도로 깨끗하게 하는 등 작은 편익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방식을 택했다. 그 결과, 사업권 인수 시점 대비 기업 가치가 3만 9천 배에 달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가격 단순화 전략 실행 방법
상품을 재설계하라. 가격을 크게 줄이려면 원가절감으로는 한계가 있다. 무게와 크기를 줄일 수 있게 디자인하고, 상품의 기능, 성능을 대폭 줄여 핵심적인 기본 기능으로 돌아가 다양성을 줄인 범용 상품을 고안해야 한다. 편의성을 높이도록 고민해야 하지만, 큰 비용을 들여서는 안 된다. 핵심은 가격을 낮추는 것이다.
비즈니스 시스템을 재설계하라. 핵심에 집중한 제품을 재설계했다면 경쟁자들이 대적할 수 없는 저가를 구현할 수 있는 고유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생산을 자동화하고, 관련 사업 종사자들을 새로운 시스템으로 끌어들여 업계를 지배할 방식을 고안해야 한다. 저렴한 가격에 도움이 된다면 이케아가 우리에게 한 것처럼 직접 물건을 가져가고 조립하는 것도 받아들일 것이다. 더 나아가 물건을 직접 판매하고, 더 단순한 기술을 이용하기를 주저하지 않아야 하며, 자리를 잡았을 때 규모를 확장하여 모방 기업이 시장을 뺏아 기지 못하게 선점해야 한다.
상품 단순화 전략
제품이나 서비스를 단순화하여 확연히 탁월한 상품이나 애용품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더 사용하기 쉽거나 유용하고 미적으로 아름답기 때문에, 비싸더라도 효용성이 높다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지가 있는 고객을 공략한다.
상품 단순화 전략 사례
애플 매킨토시 : 사용자가 제품을 더욱 직관적으로 쓸 수 있도록 만듦으로써 사용자 친화적이고 아름다운 제품 기존 기기보다 더 유용한 제품을 디자인했다. 그 결과 2000년 5월 애플보다 20배 높았던 주가를 10년 만에 추월했고 1년 뒤 70% 더 높은 주가를 기록했다.
우버 :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택시 이용 경험을 더 신속하고 친근하고 믿을 만하며 더 싸게 만들었다. 그 결과 2009년 설립한 지 6년 만에 순수익 20억 달러를 벌어들였다.
상품 단순화 전략 실행 방법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유용성을 강화하라. 불필요한 것을 모조리 제거해 직관적이고 쉽지만 더 좋은 성능을 보여야 한다. 믿을 수 없을 만큼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되, 그 해결책이 불가피하면서도 매우 간단해 보이도록 만듦으로써 해결책을 고안해 내는 일이 얼마나 지난했는지 다른 사람들은 감조차 잡을 수 없게 만드는 것이 자신의 직무라고 한 애플의 조너선 아이브의 말을 기억하면 좋을 듯하다.
아름다움을 증대시켜라. 상품 단순화를 통해 만든 제품이나 서비스는 고급 시장이 대상으로 일종의 애용품을 만드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훌륭한 디자인으로 예술성을 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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