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포스팅을 하려면 보통 자신이 잘 아는 분야를 주제로 선택하여 내용을 작성하지만, 많이 읽히는 글을 작성하려면 남들이 관심있는 분야의 주제를 선택할 필요도 있다. 사람들이 얼마나 관심있는 주제인지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네이버 검색 광고의 키워드 분석 도구를 사용하면 된다.
요약 : https://searchad.naver.com/ 접속/로그인 > 광고시스템 > 도구 > 키워드 도구 > 원하는 키워드 입력, 조회
1. 네이버 검색 광고 접속
네이버 검색 광고에 접속하면 기존 네이버 아이디로 접속하거나 검색광고 아이디를 새로 개설하여 접속하는 방식 두가 지 중 선택할 수 있다. 지금의 목적은 키워드의 검색량 수준을 확인하는 것이므로 어떤 아이디로 해도 무방하다.
2. 광고 시스템 접속
검색광고 페이지에 접속하면, 광고주로써 광고 성과나 광고비 지출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요약 페이지가 나타난다. 다른 정보에 관심이 없다면, 광고 시스템의 아래쪽의 키워드 도구를 클릭하여 곧바로 진입해도 된다.
3. 도구 > 키워드 도구 선택
광고 시스템에서는 원하는 형태의 광고를 형성하거나 키워드를 확인하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므로 도구의 키워드 도구를 선택한다.
4. 원하는 키워드 입력, 조회
키워드 도구를 선택하면, 외쪽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빈 박스가 활성화 된다. 빈 박스에 확인하고 싶은 키워드를 넣고 조회하기를 클릭한다. 조회를 하면 하단의 연관 키워드 조회 결과라는 이름의 표에 키워드 및 연관 키워드에 대한 PC와 모바일에서의 월간 검색수, 월평균클릭수, 월평균클릭율, 월평균 노출 광고수 경쟁 정도 등이 나타난다.
참고로, 연관 키워드 조회 결과에 나오는 항목이 무엇인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월간 검색수 : 최근 한달간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검색한 수
- 월평균 클릭수/율 : 검색을 통해 노출된 내용에서 광고를 클릭한 수와 비율
- 경쟁율 : 경쟁율 높음, 중간, 낮음으로 표시되며, 경쟁율이 높을수록 많은 광고주가 광고를 추가한 키워드임
- 월평균 노출 광고수 : 키워드 검색시 통합 검색 영역에 노출된 광고수
검색수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라고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포스팅이 이미 작성되 있는 주제라는 뜻이기도 하다. 많은 글이 있으면 해당 주제로 포스팅을 하더라도 검색 순위에 밀려 선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커질 것이다. 결국은 읽을 만한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해야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아무도 관심 없는 주제의 글을 쓰는것 보다 경쟁이 많더라도 양질의 콘텐츠로 승부하는게 낫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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