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 운영

블로그 구글 검색 노출을 위한, H태그 활용 필요성과 방법

부추차 2022. 8. 4. 18:00
반응형

사람들은 개인적인 기록, 정보 공유, 공부하거나 조사한 것을 정리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쓴다. 개인적인 기록 목적이 아닌 경우, 많은 사람이 글을 읽고 그 글이 정보로서 가치가 있다고 느끼면, 작성한 사람 입장에서도 기분 좋은 일이다. 다른 사람이 읽을 글이라고 생각하면, 쓰는 사람도 그 글의 가치나 정확성에 책임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책임감을 가지고 글을 쓰다 보면 보다 가치 있는 글을 쓰는 능력도 향상될 것이다.

사람들은 어떻게 인터넷에 있는 글을 읽게 될까? 보통은 검색창에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해서 그 결과로 나타난 제목과 요약된 정보를 보고 나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확인할 것이다. 요약된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어 검색한 사람에게 필요한 내용인지 쉽게 파악이 된다면, 그 글을 클릭하여 내용을 읽을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내 글이 구글 검색창을 통해 검색된 웹 페이지에 잘 검색되고 또 요약된 정보가 잘 나타나게 될까?


요약

글자 크기, 서체, 색이 아닌 '제목1', '제목 2', '소제목'과 같은 문단 형식 서식을 지정해 소제목을 작성, 구조화된 글을 작성해야 한다.


상세 내용

1. 구조화된 글을 작성하라

웹 페이지 문서의 사용자가 글을 읽는 사람이든, 검색어에 따라 웹 사이트를 정리하여 요약하고 목록화하는 검색 엔진이든 관계없이 글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기 쉽게 구조화되어 있어야 내용을 파악하기 쉽다. 여기서 구조화란 동일한 주제로 문장을 엮어 문단을 구성하고 소제목을 붙여주는 등, 글의 각 부분이 어떤 내용인지 알기 쉽게 구성하는 행위를 말한다.

2. 소제목에 H 태그를 이용하라

사용자가 사람이라면 글자의 크기, 굵기, 색을 달리하거나 번호를 붙이는 등의 시각적이 차이를 주는 행동으로도 충분히 그 부분이 소제목인지 내용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지만, 검색엔진과 같은 로봇이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태그를 이용해 정의된 속성으로 해당 텍스트가 제목 또는 내용인지, 그리고 글자의 크기나 형태 색상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한다. 태그란 웹 문서를 사용할 때 사용하는 웹 언어 중 하나인 HTML의 명령어를 말한다. 그리고 H태그가 바로 해당 텍스트의 속성이 제목이라 정의하는 명령어이다.

HTML을 이용해 H태그를 붙여줘야 한다고 해서 어려울 건 없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 서비스에서 H태그를 쉽게 붙여주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블로그 글쓰기 상단 메뉴에서 텍스트 속성을 선택한 후에 작성하기만 하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서식 메뉴의 가장 왼쪽 두 번째 '제목 1', '제목 2' 등에 해당하고,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서식 메뉴의 가장 왼쪽의 '소제목'에 해당한다. 이를 선택하면 해당 텍스트에 H태그를 붙여주게 된다.

참고로 H 태그는 중요도에 따라 H1, H2, H3 태그로 세분화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H1 태그는 블로그 포스팅 제목에 해당하고, H2, H3는 소제목에 해당한다. 해당 텍스트에 제목 1을 선택할 경우 H2 태그를, 제목 2를 선택할 경우 H3 태그가 붙여지게 된다. 제목 2와 3은 하위 제목으로 활용하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 문단 속성 선택 방법
네이버 블로그 문단 속성 선택 방법

 

3. 검색 로봇은 구조화 된 글을 가치 있는 정보로 파악한다

구글은 새로운 정보를 포함한 글이거나, 일정한 형식을 잘 갖추고 있어 내용을 파악하기 쉬운 글을 가치 있는 정보로 파악하고 검색에 노출이 잘되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구조화되어 있어야 검색 결과에 요약된 정보가 잘 나타나 최종적인 열람 여부를 결정하는 사람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4. 글이 잘 구조화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작성한 글이 검색 로봇이 보기에 잘 구조화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headingsmap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다. 작성한 글에 대해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면 H 태그에 따라 목 차화 된 내용을 보여준다. 앞서 설명한 사항에서 알 수 있듯이 H태그를 활용하지 않고 서식을 이용해 소제목을 표시한다면 목차가 나타나지 않는다. 해당 프로그램은 크롬에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 가능하며 활용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크롬 웹브라우져에서 'HeadingsMap' 구글 검색 후 확장 프로그램 설치
  • 브라우저 상단의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 선택 후 'HeadingsMap' 실행

  • 브라우져 왼쪽에 목차 형태로 나타난 H태그 확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