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도구

파일명 바꾸듯이 우클릭으로 간단히 이미지 사이즈 변경하기 - Microsoft Power Toys

부추차 2022. 10. 21. 08:26
반응형

블로그, SNS, 유튜브 등에 이미지나 썸네일을 업로드하려면 각 플랫폼에 맞게 이미지 사이즈를 변경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그리 어렵지 않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실행해 이미지를 열고 다시 저장하는 등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기에 빈도 수가 많아지면 상당히 불편하고 번거롭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Microsoft Power Toys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파일 이름을 바꾸듯이 우클릭 후 이미지 사이즈만 입력해 간단하게 이미지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Microsoft Power Toys 설치

Microsoft store는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 Microsoft store를 실행한 후 power toys를 검색해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Microsoft store에 접속하는 모습입니다.power toys를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2. 이미지 사이즈 변경 해보기

Microsoft Power Toys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에는 따로 번거롭게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기능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클릭 > 더 많은 옵션 표시 > 그림 크기 조정을 선택해 원하는 이미지 사이즈만 입력하면 바로 변경이 됩니다.

이미지 크기를 조정하는 예시입니다.

참고로, 가로 또는 세로 중 원하는 방향의 사이즈만 지정하고 나머지를 0으로 입력하거나 x를 선택하면 지정한 방향의 사이즈를 기준으로 원래 사진의 비율에 맞게 이미지 사이즈가 변경됩니다.

 

여러 개의 파일을 드래그하여 지정한 후 위와 같이 그림 크기 조정을 하면 한 번에 여러 개의 이미지 사이즈 조정도 가능합니다.

 

3. 기타 설정 변경

앞서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우클릭을 통해 간단하게 이미지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Microsoft Power Toys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Image Resizer' 메뉴를 선택한 후 몇 가지 설정을 해 두면 보다 유용하게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정 창을 보여줍니다.

이미지 크기

이미지 사이즈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지만, 자주 사용하는 사이즈를 저장해 두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필 모양을 눌러 이름과 사이즈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미지 크기 사용자 설정 방법을 보여줍니다.

인코딩

대체 인코더 : 사이즈 변경 시 저장하는 파일 형태를 지정합니다. 저는 jpeg로 지정했습니다.

JPEG 품질 수준 (%) : 품질 수준을 낮게 할수록 해상도는 낮아지고 파일 용량도 함께 작아집니다. 사진 사이즈를 줄이면 파일 용량이 작아지므로 품질 수준을 100%로 지정했습니다.

이미지 품질과 파일 형식을 지정하는 모습입니다.

 

파일

이미지 사이즈를 수정한 파일명을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1 (%2)'로 지정한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원본 파일명이 '이미지 1'이고 사진 사이즈를 '사용자 지정'을 선택하여 변경했다면 수정한 파일 명은 '이미지 1(사용자 지정)'으로 적용됩니다. 

파일명 저장 방법을 설정하는 모습입니다.파일명 생성 매개변수를 보여줍니다.

반응형